본문 바로가기
지원금 & 보조금 & 바우처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완벽 정리❗

by crover1 2022. 6. 16.
반응형

ncs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는 국가가 정해놓은 직무별 표준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판단하고 부족하거나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에 취업준비생뿐만이 아니라 재직자들에게도 필요한 제도입니다. 취업을 준비하면서 기업에서 어떤 역량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해 이런저런 학원을 다니고 재직자들은 원하는 역량을 키우거나 직무를 배워보고 싶은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기회비용을 줄일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이니 확인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.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이란?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,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)

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(지식, 기술, 태도)을 국가가 표준화한 것입니다. 교육훈련·자격에 NCS를 활용하여 현장중심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개념도

ncs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의 활용방안

1. 기업은 NCS를 활용해서 조직 내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를(채용, 배치, 승진, 교육, 임금 등) 운영할 수 있습니다.

 

ncs

2. 취업준비생은 기업이 어떤 능력을 지닌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알고 이에 맞춰 직무능력을 키울 수 있어 스펙 쌓기 부담이 줄어듭니다.

 

3. 교수자(교육훈련기관, 교사, 교수 등)는 NCS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국가기술자격을 직무 중심(NCS 활용)으로 개선하여 실제로 그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 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분류

○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분류는 직무의 유형(Type)을 중심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단계적 구성을 나타내는 것으로,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

 

○ 한국 고용 직업분류(KECO: 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s) 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 '대분류(24개) → 중분류(81개) →소분류(269개) → 세분류(1,064개)'의 순으로 구성

 

○ 분류 마련을 위해 직업분류, 산업분류 및 자격 분류 전문가, 해당 산업 분야 전문가 대상 의견수렴 방법을 통해 직종 구조 분석 시행

 

※ 정보통신-정보기술개발 분야 (분류 예시)

ncs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세부 분류기준

대분류 : 직능 유형이 유사한 분야(한국고용직업분류 참조)

중분류 : 대분류 내에서 직능유형이 유사한 분야 

            : 대분류 내에서 산업이 유사한 분야

            : 대분류 내에서 노동시장이 독립적으로 형성되거나 경력개발경로가 유사한 분야

            : 중분류 수준에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(SC)가 존재하는 분야

소분류 : 중분류 내에서 직능 유형이 유사한 분야

세분류 : 소분류 내에서 직능 유형이 유사한 분야

            : 한국 고용 직업분류의 직업 중 대표 직무

 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분류

ncs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학습모듈이란?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,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)가 현장의 '직무 요구서'하고 한다면,

NCS 학습모듈은 NCS의 능력단위를 교육훈련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'교수·학습 자료'입니다. NCS 학습모듈은 구체적 직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.

ncs
ncs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학습모듈 활용

◎ 산업현장의 교육현장에서의 연계 활용

ncs
ncs

 

 

NCS(국가직무능력표준) Q & A

Q: NCS는 왜 필요한가요?

A: - NCS를 활용하여 교육훈련과 자격의 현장성 강화 및 기업 인적자원개발의 효율화가 가능합니다.

    - 산업현장과 교육훈련, 자격제도의 불일치(미스매칭)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   

    - NCS룰 교육훈련 과정 및 자격평가에 활용하여 산업현장의 요구사항을 직접적으로 학습하고 훈련함으로써 입직 시 재교육 등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교육 수료 또는 자격 취득 이후 바로 현장에 투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불필요한 스펙 쌓기 문화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산업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습득하므로 별도로 스펙을 쌓을 필요가 없습니다.

    - 일 중심의 평생학습을 촉진합니다. 교육·훈련 이수 및 자격 취득에 대한 평가와 채용·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져 근로자의 평생학습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.

    - 자격의 국제화를 촉진합니다. 직무수행능력의 체계적인 관리와 질 향상으로 자격의 국제적 통용성을 학보 하여 인재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Q : NCS 분류체계가 현장과 맞지 않아 사용이 어려워요 

A : NCS 활용 단위는 능력단위로서, 교육·훈련·자격에서 능력단위 활용 시 교과목의 크기에 따라 1:1 매칭 되거나, 1:多 또는 多:1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. 능력단위와 학습시간 등을 고정하는 것은 활용의 어려움을 증대할 수 있어 교육·훈련기관 별 상황에 따라 적절히 편성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. NCS 분류에 개선의견을 개진하고 싶으실 경우 "NCS위키"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Q : NCS를 활용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?

A : 기업은 NCS를 활용해서 조직 내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를(채용, 배치, 승진, 교육, 임금 등) 운영할 수 있습니다. 취업준비생은 기업이 어떤 능력을 지닌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알고 이에 맞춰 직무능력을 키울 수 있어 스펙 쌓기 부담이 줄어듭니다. 

교수자(교육훈련기관, 교사, 교수 등)는 NCS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Q: NCS 기반의 교육훈련과정은 현행 교육과정과 무슨 차이가 있나요?

A: NCS 기반의 교육훈련 과정은 산업현장과 연계가 용이하며, 수준별·개별화된 교육훈련이 가능합니다. 또한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산업현장과 연계가 용이하고, 수준별로 체계화된 각각의 모듈을 활용하여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 

Q: NCS를 활용하면 직업훈련은 어떻게 변하나요?

A : - 직업훈련에 NCS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훈련과정을 모듈형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NCS 기반 훈련기준을 활용합니다.

    - NCS에 제시된 능력단위 학습을 위하여 NCS 기반 훈련과정이 운영됩니다.

    - 폴리텍대학 등 공공훈련을 중심으로 NCS 기반 훈련과정을 우선 활용합니다.

    - 과정심사 및 훈련비 지원기준을 마련하여 NCS 기반 훈련과정 확산을 추진합니다.

 

 

Q: NCS 기업 활용 컨설팅에 참여하려면 조건이 있나요? 기업부담금은 없나요?

A: 상시근로자 수 30인 이상의 중견·중소기업이시면 신청 가능합니다. (상습 임금체불, 산재다발 기업은 신청 불가)

     기업의 부담금은 전혀 없습니다. 기업 자체적으로 진행 시 수천~수억(기업 규모에 따라 상이)의 비용이 드는 HR 컨설팅을 국가가 무료로 지원해드립니다.

 

 

Q: NCS를 활용하면 기업은 어떻게 변하나요?

A: - 기업이 NCS를 활용하면 직무수행 능력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고 인력양성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업의 능력중심 인사관리와 근로자 경력관리 지원에 활용이 가능합니다.

    - 산업현장에서 NCS가 활용되면 기업의 능력중심 인력개발 및 인력관리의 효율성이 제고됩니다.

    - NCS를 기업의 근로자 교육·훈련에 활용함으로써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    - NCS를 활용하면 해당직무에서 필요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분석·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근로자 직업능력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.

    - NCS를 토하여 채용·배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NCS 기반의 채용·배치·승진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를 필요한 직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   - NCS의 수행 준거를 활용한 채용·배치·승진 과정은 객관적 기준의 확립으로 공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합니다.

    - NCS 기반의 평생경력개발경로를 통해 근로자의 근무의욕 및 직무능력 향상 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.

    - 근로자에게 경력개발경로 및 자가진단도구를 보급하여 본인 스스로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 

 

Q: NCS 컨설팅을 받고 싶은 기업입니다. 컨설팅은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?

A: 컨설팅 신청은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. 

    (1) 컨설팅 운영기관으로 연락 : NCS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업로드된 '운영기관 연락처'를 보시고 연락 주시면 컨설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    (2) 공단으로 연락: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 직무능력 표준원 NCS 활용 지원부(기업 활용 담당자)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, 자세한 사항은 NCS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[자료실]-[기업 컨설팅 안내] 기업 모직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


 

 

 

 

일학습병행에 대해 소개합니다.

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직무교육을 사전에 받고 온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과는 괴리가 있음을 많은 재직자 분들은 느껴보셨을 겁니다. 그렇기에 현장에 맞는 교육훈련으로 근로

fortunateclover.com

 

정부지원사업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자기개발 시작해보세요

자기개발을 위해 공부를 더 하고 싶지만 금전적인 문제로 잠시 미뤄두었거나 포기하셨던 분들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사업을 놓치지 말고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. 정부에서는 취업준비생부

fortunateclover.com

 

정부지원 훈련프로그램을 전부 소개해드립니다❗

구직자부터 근로자와 사업주까지 원하는 교육과 인재상에 부합하도록 정부에서는 교육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. 자기개발을 할 마음과 의지만 있다면 자격제한도 그리 까다롭지 않아 정부에서

fortunateclover.com

 

국민취업지원제도 Ⅰ,Ⅱ 유형 완벽정리 ❗

취업을 하기 힘든 국민들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정부에서 제공해줍니다. 심층 상담 및 프로그램은 물론 수당까지 지원해줌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

fortunateclover.com

 

교육급여로 교육비와 수업료 정부지원 받으셨나요❓

교육급여는 빈곤층 교육비 부담 경감 및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기준 중위소득 50% 이하 가구 초중고 학생에게 교육활동지원비 등을 지원하는 기초생활보장 제도 입니다. 교육비 지원

fortunateclover.com

 

 

ncsncsncs
ncsncsncs

 

반응형

댓글